LG화학 주가 전망과 예상 배상금에 따른 배당수익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엘지화학은 화학, 전자재료, 배터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경쟁력 있는 제품을 개발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장기적으로 주가가 우상향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관심을 가지고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는 종목입니다.
목차
1. 핵심 이슈
2. 실적 전망
3. 배당금 전망
4. 적정 주가
1. 핵심 이슈
배터리 국내 3사, 세계시장 점유율 하락
2023년 6월까지 글로벌 전기차 배터리 총사용량은 304GWh로 전년동기대비 50% 증가했습니다. LG화학을 포함한 국내 3사의 배터리 사용량도 모두 성장하고 있지만 점유율은 하락을 했습니다.
- 3사 합산 점유율: 24%
- 전년동기대비 하락률: 2%
글로벌 전기차용 배터리 시장점유율이 하락한 것은 중국 업체들의 성장률이 국내 3사보다 높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미국에서 중국 업체들을 견제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추세가 지속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LG화학 주가가 하락할 때 저가매수의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아울러 미국 도로교통안전국이 테슬라의 주행보조장치뿐만 아니라 조향장치 불량에 대해서도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전기차 관련주들의 투자심리가 얼어붙을 수 있기 때문에 조정시 매수 관점이 유효해 보입니다. 장기적으로 전기차 업종은 우상향 할 수밖에 없는 섹터입니다.
LG엔솔, 중국 내 합작법인 설립
LG에너지솔루션이 중국 1위 코발트 업체인 화유코발트와 중국 내 배터리 재활용 합작법인을 설립한다고 합니다. 공장은 2023년 하반기 착공해 2024년 말부터 가동을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테슬라 전기차 가격 인하
테슬라가 중국에서 모델 Y의 가격을 4% 가량 인하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의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완성차 업체들이 경쟁적으로 가격을 인하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중국 배터리 업체 급증
글로벌 최대 전기차 마켓인 중국에서 배터리 관련 업체들이 우후죽순 증가하면서 공급 과잉이 우려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로 인해 LG화학 주가와 실적에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양극재 수출량 반등
양극재 (NCM, NCA, NCMA) 수출량이 7월부터 증가 추세로 돌아섰습니다. 유럽에서 전기차 구매량이 줄어들면서 실적 우려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에서 LG화학 실적에 호재로 작용할 것 같습니다.
중국 신장지역 생산품 제한
미국 정부가 중국 신장지역에서 강제 노동으로 생산된 수입 제품 검사를 전기차 배터리에도 적용한다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현재 리튬이온 배터리와 알루미늄 등과 같은 자동차용 부품에 대한 미국 관세청의 압류가 크게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2. 실적 전망
올해 예상되는 LG화학 실적은 전년 대비 증가할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구체적인 수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매출액: 59조 원
- 영업이익: 3.1조 원
- 당기순이익: 2.4조 원
다만 해외 양극재 업체들이 본격적으로 증설을 추진하고 있어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전세계적인 경쟁 강도가 최근 2~3년내에 급격히 상승하면서 양극재 업체들의 중장기 마진율 상승을 압박해 오고 있습니다.
- 글로벌 1위 화학업체인 바스프 독일 공장 가동
- 유미코어 캐나다 공장 부지 매입
- 중국업체들 삼원계 양극재 공장 증설
3. 배당금 전망
2023년 실적이 전년 대비 증가할 것으로 전망이 되기 때문에 LG화학 배당금은 주당 10,000원 정도가 예상이 됩니다. 현재 LG화학 주가 573,000원을 기준으로 배당수익률은 1.7%입니다. 엘지화학이 성장주이기 때문에 배당수익률은 다소 낮습니다.
만약 성장성과 함께 3% 이상의 배당수익률을 가져가고 싶다면, LG화학 우선주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LG화학우 주가 340,000원 기준으로 배당수익률은 3%입니다.
4. 적정주가
LG화학 보통주의 적정 주가는 증권사 애널리스트 보고서에 많이 나와있기 때문에 이 포스팅에서는 LG화학 우선주의 저평가 여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2023년 예상 실적과 재무 상태를 고려했을 때 250,000원 이하에서 분할 매수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현재 2차전지 관련주들에 수급이 몰리고 있기 때문에 주가가 크게 조정을 받기 어렵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340,000원 이하에서 조금씩 매수를 시작해도 괜찮습니다. 목표 매도가는 550,000원입니다.
이상으로 LG화학 주가 전망과 예상 배당금 배당수익률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2차전지 배터리 관련주들은 장기적으로 우상향하는 업종에 속해 있기 때문에 실적이 뒷받침되는 종목의 경우에는 다소 매수 시점이 틀리더라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번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함께 읽으면 좋은 글